겨울철에는 유독 맛있고 영양가 높은 생선들이 많다.
오늘은 겨울이 제철인 생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겨울 제철 생선의 종류
우리나라의 겨울철에 주로 잡히는 생선들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유명한 생선들을 엄선해 봤다.
1. 명태(明太, 영어: Alaska pollock, walleye pollock)
노가리, 코다리, 백태, 동태. 명태는 이름도 참 많다. 이름이 많은 만큼 오래전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온 명태. 명태에 함유된 다량의 완전단백질은 독소배출과 더불어 피로해소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을 준다. 주로 명태 젓갈(명란) 또는 찌개나 구이로 많이 요리되는데, 그중에서도 단연 얼린 명태(동태)로 만든 '동태찌개'가 별미다.
2. 고등어(皐登魚, 영어: Mackerel)
'등 푸른 생선'의 대표주자 고등어. 고등어는 EPA와 DHA가 풍부해 심혈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겨울철에는 기름진 고등어가 특히 더 맛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구이 또는 조림이 주로 이룬다.
3. 아귀(餓鬼, 영어: Anglerfish, Monkfish)
아귀 또한 겨울철에 많이 잡히는 제철 생선이다. 아귀의 간과 내장은 그 맛이 겨울에 맛있어지는데 단백질과 지방이 많아 체구성 물질과 에너지를 보충하는 데 좋고,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아귀 간을 활용한 '아귀 간 찜'이나 '아귀 간전' 같은 요리는 겨울이 피크다. 그 밖에 요리법으로는 아귀찜이나 아귀탕으로 다양하게 즐긴다.
4. 감성돔(黑鲷, 영어: Sea bream, Black porgy)
감성돔은 겨울철 잡히는 고급 생선으로 부드러운 식감과 깊은 맛이 특징이다. 고기의 맛이 농축되는 겨울에는 더없이 맛있어지는데 감성돔 구이, 감성돔 찜, 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되어 인기가 많다. 이 밖에 겨울철에 먹기 좋은 뜨끈한 국물 음식으로는 감성돔을 넣은 미역국이나 조림 등이 있다.
5. 방어(魴魚, 영어: Yellow tail)
마지막은 내가 제일 좋아하는 생선이다. 겨울 제철 생선이라 하면 빠질 수 없는 생선인 방어는 겨울철에 특히 맛있고 회로 먹으면 단연 최고다. 방어는 기름이 많아 고소한 맛이 나며 겨울에 특히나 인기 많은 생선 중 하나로 손꼽힌다.
겨울 제철 생선과 건강
1. 면역력 강화
겨울철 제철 생선은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중요한 영양소를 공급하며, 특히나 겨울철 필요한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겨울은 기온이 낮고 건조한 날씨 탓에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시기다. 제철 생선들은 비타민, 미네랄, 오메가-3 지방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오메가-3 지방산: 겨울철 자주 섭취하는 생선들(방어, 대구, 감성돔, 아귀 등)은 오메가-3 지방산(EPA와 DHA)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오메가-3는 염증을 줄여주고 면역 세포의 기능을 개선하며, 감기나 기타 감염성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 비타민 D: 겨울철에는 햇볕을 많이 받지 못해 비타민 D 결핍이 일어나기 쉬운 편이다. 제철 생선은 비타민 D의 중요한 공급원이다. 비타민 D는 면역 기능을 조절하고,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준다.
2. 체온 유지
겨울철에는 차가운 날씨가 이어지기에 체온 유지가 중요한데, 겨울 제철 생선들은 체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공급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지방이 풍부한 생선(방어, 아귀, 명태 등)은 따뜻하게 몸을 유지하는 데 매우 유익하다.
3. 심혈관 건강
추운 날씨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인다. 제철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고,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줄이며,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확장시켜 순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4. 피부 건강
겨울철에는 피부가 건조하고 민감해지기 쉽다. 제철 생선에서 얻을 수 있는 영양소는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생선의 오메가-3 지방산은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고, 염증을 줄여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 A는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라 볼 수 있다. 겨울이 제철인 방어, 대구, 감성돔 등은 이러한 영양소가 풍부하다.
5. 뇌 건강
겨울철 제철 생선은 뇌 건강에도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뇌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DHA는 뇌세포의 주요 구성 요소로, 뇌 기능 향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겨울철 생선에서 주로 얻을 수 있는 DHA는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치매나 인지 장애 예방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6. 체중 관리
겨울철에는 운동량이 감소하고, 기온이 낮아져 식욕이 증가할 수 있다. 제철 생선들은 낮은 칼로리와 높은 단백질 함량을 제공해 체중 관리에 더없이 유익하다. 생선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겨울철에도 체중 증가 없이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특히 대구, 명태, 방어 등의 생선은 단백질이 풍부해 체중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겨울철 생선들은 몇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차디 찬 바다에서도 살아남기 위해 수온이 낮을수록 체내에 더 많은 영양분을 축적하고 겨울에는 먹이를 찾기가 어려워지기에 많은 생선들이 에너지를 지방 형태로 저장한다. 지방은 고기를 부드럽고 고소하게 만들어 풍미를 더해준다. 또한 산란기를 맞기 전이기에 많은 영양분을 가지며 보통 이 시기에 잡히는 생선들은 살이 탱탱하며 감칠맛이 나고 신선도도 높은 편이다.
위에서는 미처 다루지 못했지만 이 밖에도 붕장어, 대구, 꼴뚜기, 굴, 홍합 등이 겨울 제철의 대표주자로 손꼽힌다.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화입마란 무엇인가(+뜻,유래) (3) | 2024.11.19 |
---|---|
금융 첫걸음(+유용한 앱, 사이트) (11) | 2023.02.14 |
롤 통계창 렉 완벽해결(필수덕목) (6) | 2023.02.11 |
2023 정월대보름에 대해 알아보자(핵심정리 총집합) (24) | 2023.02.04 |
[애드고시] 애드센스, 드디어 합격하다(나만의 꿀팁정리) (12) | 2023.01.28 |